Review

[리뷰] LG전자 휘센 에어컨 SQ111BSF1W

불바퀴 2018. 8. 3. 00:06

여름 더위 대비용으로 벽걸이 에어컨을 새로 설치했습니다. (2017년 6월 설치)


제품명은 LG전자 휘센 에어컨 SQ111BSF1W (또는 SNQ111BSF1W)..  11평형이구요.


제가 알기론 벽걸이형 치고는 냉방효율이 아주 높은 제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직은 그렇게 덥지는 않아서 작동은 오래 못했습니다만 간단히 리뷰 적어봅니다.






꽤 큽니다. 보통 보던 벽걸이 에어컨보다 훨씬 커요..







에어컨이 크다보니 실외기도 크더라던..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 제품.. 


표시된 예상 에너지비용은 1만 7천원(하루 7,8시간 기준)... 이건 큰 의미가 없는게 전기요금 누진제를 어떻게 적용하고 할인해줄지 정책에 크게 좌우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비용보다는 사용전기량을 표시해주는게 의미있지 않을까 싶어요. 







실외기 연결부위.. 설치기사들이 뚜껑도 닿지 않고 버려두고 가더이다..




연결부위 뚜껑을 닫으면 이런 모습.. 보통의 실외기엔 뚜껑이 안보이던데 이 제품의 실외기에는 뚜껑이 있나보더군요..





설치과정후 느낌입니다..


1. 엘쥐공인온라인판매점인데도 설치기사는 정식기사가 아닙니다.


2. 2명이 와서 설치했는데 한명은 초짜인듯 거의 간단한 일만.... 초짜가 구박을 많이 받더군요..


3. 진공작업은 했는지 제대로 확인을 못했습니다.. 자기네들 말로는 했다고 하는데 전부 감시하고 있을 수만도 없던 터라... 아마도 제대로 진공작업을 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대충 가스빼는 작업으로 대신한 듯.. .어쨌든 진공작업기기를 보지도 못했고 정말 했따면 작은 기기로 했을 터인데 그런 기기는 못봤으니 뭐.... 


4. 외벽에 구멍을 제대로 막지도 않고 대충해놓고 가버리는 설치기사..


5. 이래놓고도 본사에서 전화오면 잘 좀 대답해주기를 바라는 건 무슨 베짱인지 싶더군요..



혹시 에어컨 설치하게 된다면 꼼꼼히 확인해 보셔야 할겁니다.. 특히 진공작업 제대로 하는지 확인을~


ps. 사용소감 추가

- 에어컨 냉방성능은 꽤 좋습니다. 금방 시원해져요.

- 전력량 표시는 순간전력 같은 것입니다. 한달 사용량 같은 걸 표시하는게 아니구요.. 그점 참고하시길..

- 구체적인 전기소모는 다음달 전기요금을 확인후 다시 추가하겠습니다.

- 전기료는 다른 요인이 있어서 정확히 얼마나 늘었는지 추측하기는 힘들고요.. 느낌엔 더운 날이 없는 달에 드문드문 운행했을때에는 전기료 늘어난 것이 체감 않되고요, 


*추가수정: 2017년 전기요금부분에 대해 느낌으로 적었는데 정확한 수치로 다시 확인해 봤습니다. (참고로 저희집은 2인가구이고  누진구간 201~400kwh 구간에 있어요. 그 구간 아래나 위로 간 적이 없어요.. )


결론적으로 대략 8천~1만 8천원쯤 더 나온 듯 합니다. (계량기 측원 직원이 어느 날에 측정하는지에 따라 다를 듯 한데, 아무튼 6,7,8월 가운데 6월은 평월과 거의 같은 전기사용량을, 7월엔 8천원 상승, 8월엔 1만 8천원 상승했더군요. 9월요금은 다시 정상으로 왔구요. 

희망온도는 보통 24도에 놨던 것 같은데 이게 요금에 얼마나 영향을 줬는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요금에 변수가 워낙 많아서. 

사용시간은 그날그날 달라서 정말 안 더울땐 하루종일 안 튼적도 있고 많이 더울땐 8시간정도 틀었던 듯 합니다. 다만 인버터에어컨은 연속사용이 껐다켰다하는 것보다 이득이라는 얘길 들었는데 2017년엔 그걸 모르고 개의치 않고 사용했던듯 하네요. 


올해 2018년엔 워낙 더워서 전기요금 걱정이 조금 있습니다.  

전기 사용량도 많아졌고 연속사용하게 됐고 하루 10시간 이상 사용하는 듯 합니다. 식사시간 즈음에는 항상 에어컨을 켰고요. 

다만 전기요금 걱정으로 희망온도를 27~28로 높여놨고 간헐적 사용보다는 연속사용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전기요금이 나오면 추가해 반영하겠습니다. 



한가지 중요한 것 시원한 건 확실합니다. 보통의 작은 벽걸이 에어컨이랑은 냉방효과가 차이나게 큰가 봅니다... (요건 지인이 우리집에 와서 훨씬 시원하다고 한 말임) 냉방능력은 왠만한 저가형 스탠드 에어컨이랑 맞먹을 걸요.. 


그나저나 누진제좀 없앱시다. 대기업만 배불리는 산업전기요금정책은 개편해서 일반 국민과 똑같이 만들고요.. 이런 것도 못하면서 그많은 개혁들 무슨수로 할 수 있을가 싶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