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신청하기

불바퀴 2018. 10. 6. 11:12

집안에 돌아가신 분이 있으면 슬픈 경황중에도 처리할 사안도 같이 생깁니다. 


그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이 사망신고와 재산 및 상속등의 관계를 정리하는 일일 듯 합니다. 


상속관계는 좀 복잡한 일이라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할 것이나 사망자의 재산을 알아보는 일은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사망하신 분의 재산을 한꺼번에 조회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기때문이죠.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신청은 어차피 사망신고를 하러 갈 때 같이 하시면 됩니다. 


즉, 일단 사망진단서와 신청자(사망자의 상속인 또는 그 대리인)의 신분증을 가지고 동네 주민센터에 가서


1) 사망신고를 합니다. 


2) 재산조회 통합처리 신청을 합니다. 





신고하면 위와 같은 접수증을 발급해 줍니다. 


재산이 조회되는데로 문자로 연락이 옵니다. 금융 재산 등은 해당 홈페이지에 가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추가> 주의할 것이 사망자 재산조회 통합처리 신청을 하면 또는 사망신고를 하면 사망자의 신용카드 사용이 불가합니다. 신청 또는 신고 즉시 사용 불가되는 것이 아니고 처리완료까지 꽤 걸리므로(1~2주 걸리는 듯) 완료된 시점부터는 사망자의 신용카드 사용불가합니다. 

혹시라도 카드 가지고 계신분은 찾을 거 예금액을 다 찾고나서 사망신고 또는 재산조회 신청을 하시면 좋을 겁니다. 만약 카드 사용 불가상태에서 통장에 있는 돈 찾으려면 꽤 불편합니다. 특히 통장 금액이 많으면 (농협 직원 말로는 100만원이상이며 은행에 따라 다른듯) 상속인 전원(예를 들면 자식들 전원)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하더군요. 혹시라도 불화나 해외거주 등으로 연락이 안되는 상속인이 있으면 X되는거죠. 이럴경우 은행직원과 상담을 해봐야겠지만 절차는 더욱 복잡해질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