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건강정보

한미 피도글정 (항혈소판 치료제)

불바퀴 2018. 11. 14. 22:06

한미약품 피도글정입니다. 


항혈소판 치료제라고 쓰여있는데 의사 설명으로는 혈전용해제라고 설명을 들었던 것 같습니다. 





동맥경화 등 혈관질관에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혈전을 용해하는 것이니 뭐.. 


다만 혈관성 위험인자를 여럿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투여에 신중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출혈 위험이 있는 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투여를 안하는게 좋다는 얘기죠. 


이 약이 부작용이나 투여에 신중해야 할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알아서 의사들이 잘 설명해 줄것 같긴 합니다만.. 


아래는 투여에 신중해야 하는 환자입니다. 


- 출혈성 이상반응이나 질환을 가진 경우


- 간질환 환자


- 신장애 환자


- 급성 뇌졸중 환자


- 고혈압 환자


- 고령자, 저체중 등


이외에도 여러 부작용이 있는데 (제가 본 약중에서 제일 부작용이 많이 설명된 약) 투여에 신중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희 돌아가신 어머니의 경우 고령자에 신장애가 있었는데도 의사는 투여에 대해 어떤 경고도 없었습니다. 


초기에 병원 의사에 따라 투여를 안해도 된다 반드시 해라 말이 다르기까지 했습니다. 참 애매해요. 오래 복용하면 안좋을 것 같긴 한데 혈전용해가 필요하니 복용을 안하면 않될것 같고.. 물론 고령에 투병하시는 분들의 경우 복용하는 약이 많은 것 자체로 고생이고 후에 여러 부작용이 나오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 어쨌거나 약은 의사와 상담해서 최소한으로 줄이는게 좋아요. 


아무튼 제 경우엔 어머니께서 돌아가시고 나니 이 약의 부작용이 좀 있지 않았었나 더 신중할 걸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만 제가 의사가 아니니 진실은 아무도 모르죠.. 지나고나면 오만가지 후회만하게 될 뿐이고요. 


마지막으로 당부드리자면 중병은 왠만하면 대학병원에서 그 분야의 권위가인 의사에게서 제대로 상담받고 복용하시길. 

반응형